□ 출처 - 하나증권(24.01.29)
전체적으로 고객사와 함꼐 물동량이 증가하였으나, 운임/환율과 같은 가격 변수에 하락하였고, 시장 내 일시적 제약 요인들로 인하여 부정적인 영향을 받음
현대글로비스는 연결 기준 투자를 2023년 3,600억원 수준에서 2024년 1.1조원까지 늘릴 계획
신조 LPG선 2척, LNG선 1척 등 인수 잔금을 포함한 선박 투자에 5,800억원을 사용하고,
국내/해외 인프라 구축에 각각 3,000억원/2,500억원 투자할 예정이다.
- EoLB(End of Life Battery, 수명 종료 배터리) 기반으로 배터리 소재(Black Power, 블랙파우더, BP) 공급자 사업 모델
목표주가를 22.0만원으로 하향
현대글로비스에 대한 투자의견 BUY를 유지한 가운데, 실적 추정치 하향으로 목표주가를 기존 23.0만원에서 신규 22.0만원(목표 P/E 7배)으로 조정한다. 물류/벌크/중고차 등 시황 사업에서 운임과 환율 등 가격 변수가 하락했고, PCTC 및 CKD와 같은 완성차 생산/수출에 연동되는 사업은 물량 증가율이 하락하면서 전체 이익 모멘텀이 둔화되었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선대를 늘리고 있고, 국내외 거점 인프라를 확충하는 중이며, 그룹 내 신사업 발굴을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중장기 성장의 기회가 확대되고 있다는 판단이다. 현재 주가는 2024년 실적 기준 P/E 5배대의 낮은 Valuation를 기록 중이고, 기대 배당수익률은 3.8%이다.
4Q23 Review: 영업이익률 5.4% 기록
4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를 하회했다.
매출액/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4%/21% 감소한 6.52조원/3,507억원(영업이익률 5.4%, -1.1%p (YoY))을 기록했다. 물류/해운/유통 매출액이 각각 4%/4%/5% (YoY) 감소했다.
물류에서는 완성차 생산/수출 물량의 증가로 국내 물류 5% (YoY) 증가한 반면, 운임 시황의 하향으로 해상/항공운송 매출이 감소한 해외 물류는 6% (YoY) 감소했다.
해운에서는 벌크해상운송이 환율 하락의 영향으로 1% (YoY) 감소했고, 완성차해상운송(PCTC)도 주요 수입항 체선 및 선복 부족, 고운임 스팟 물량의 감소 등이 이어지면서 5% (YoY) 감소했다. 유통 중 CKD 매출액은 환율 하락으로 5% (YoY) 감소했고, 중고차 경매/기타유통도 시황 약세로 8%/8% (YoY) 감소했다.
전체적으로 고객사와 함께 물동량이 증가했음에도 운임/환율과 같은 가격 변수가 하락했고, 시장 내 일시적 제약 요인들도 부정적이었다. 영업이익률은 1.1%p (YoY) 하락한 5.4%를 기록했는데, 물류/해운/유통 부문이 각각 -0.6%p/-2.4%p/-1.2%p (YoY), 1.5%p/+0.4%p/-0.5%p (QoQ) 변동한 7.0%/5.4%/4.1%였다. 부정적 환율과 운임 하락, 그리고 주요 수입항 체선 증가로 인한 원가 상승 등이 수익성을 하락시켰다.
컨퍼런스 콜의 내용: EV사용 후 배터리 사업을 추진
현대글로비스는 연결 기준 투자를 2023년 3,600억원 수준에서 2024년 1.1조원까지 늘릴 계획이다.
신조 LPG선 2척, LNG선 1척 등 인수 잔금을 포함한 선박 투자에 5,800억원을 사용하고, 국내/해외 인프라 구축에 각각 3,000억원/2,500억원 투자할 예정이다.
신규 사업으로 EV사용 후 배터리 사업을 추진할 계획인, EoLB(End of Life Battery, 수명 종료 배터리) 기반으로 배터리 소재(Black Power, 블랙파우더, BP) 공급자 사업 모델이 그것이다. 현대차그룹의 배터리 밸류체인 내 EoLB 매입 채널 및 BP 제조/운영의 최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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