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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주식리포트

자동차 관련주, 현대차 주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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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현대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차 기업 현황 및 주요사업 

현대차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었으며,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주요 관계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주요 관계사
완성차 기아
철강 현대제철, 현대비앤지스틸, 현대종합특수강
건설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스틸산업, 현대종합설계, 현대도시개발
부품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현대트랜시스, 현대케피코, 현대엠시트, 현대아이에이치엘, 현대파텍스
금융 현대캐피탈, 현대카드, 현대커머셜, 현대차증권
기타 현대글로비스, 현대로템, 이노션 월드와이드,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 현대오토에버, 현대엔지비, 현대서산농장, 지아이티, 지마린서비스

출처 - 현대차 홈페이지

 

당사는 2023년 1분기 102만대의 판매 실적을 바탕으로 연결기준 차량부문에서 30.6조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1분기에는 반도체 등 부품 수급 불균형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임에 따라 생산이 증가하였으며, 견조한 대기 수요에 대응하며 전년 동기 대비 판매가 증가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 영업이익은 연결조정 포함하여 전년 동기 대비 139% 증가하였습니다.


당사는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중ㆍ장기 전략으로서 품질 기반 SMART 가치를 제공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로의 전환을 목표로, 3대 사업구조 및 전략방향을 수립하였습니다. 

1.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로 완성차 사업 경쟁력 제고 및 전동화 선도를 통해 수익성과 판매 간의 균형 있는 성장 추진2.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로 차량 판매를 지원하고 사업 역량을 확보

3. 마지막으로 'H2 솔루션'으로 수소 생태계 및 이니셔티브 확보를 통해 연료전지 기반 수소 시장을 선점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하였으며,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하였습니다. 

각 사업부문별 제품 및 상품의 가격변동 현황(단위:천원)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업부문 구분 2023년 
(제56기 1분기)
2022년
(제55기)
2021년
(제54기)
차량부 국내완성차 승용 51,172 50,316 47,587
RV 46,745 46,407 42,382
소형상용 27,615 27,615 27,466
대형상용 139,226 140,508 133,669
해외완성차 승용 53,893 50,440 42,659
RV 66,211 62,785 54,227
소형상용 62,244 61,704 43,233
대형상용 68,277 69,978 69,127
기타부문 철도차량 4,500,000 2,550,000 3,750,000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현대차 신차 출시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재무현황

1. 포괄손익계산서

2022년 매출액은 1,425,275억원, 영업이익 98,198억원(영업이익률 6.89%), 당기순이익 79,836억원(순이익률 5,6%)입니다.

 

2. 재무상태표

2022년 자산총계는 2,557,425억원이며, 부채총계는 1,648,459억원으로 부채비율은 181.36%입니다. 

 

3. 현금흐름표

2022년 영업활동현금흐름 106,273억원이며, 당기순이익은 79,836억원입니다. 

 

동종업계 업종분석

동종업계에 속한 현대차, 기아, KG모빌리티, 도이치모터스, 엘브이엠씨홀딩스 펀더멘털 비교 시, 현대차의 자산총계는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현대차 컨센서스 및 리포트: 대신증권 (23.7.1)

목표주가는 현대차 2023년 EPS 42,291원에 Target PER 7배 부여(증설/제네시스 기대감 반영됐던 2012~13년 밸류에 매크로 불활실성 반영해 10% 할인)하였습니다. 목표 주가 상향은 우호적인 업황 지속에 따른 실적 상향에 기인하며, 분기별 실적 가시성이 높아짐에 따라 주가 매력도 재차 상승하였습니다. 

1) 실적, 2) 신차 모멘텀(3Q 싼타페 FMC/1H24 아이오닉7), 3) 배당매력(2023년 예상 DPS 11,500원)을 고려하여 매수를 추천하며 업종 Top-Pick을 제시합니다.

OP 컨센 3.6조 대비 +11% 상회/당사 기존 추정 4.0조원 부합 예상됩니다. 2Q23 연결 매출 대수는 106.9만대(YoY +16%/QoQ +9.8%), 단순 ASP는 3,171만원(YoY +2.4%/QoQ +0.7%)로 견조한 외형 전망입니다. 물량/믹스/환효과를 고려할 때, 전사 OPM은 9.6%/자동차 부문은 10.1%의 수익성 호조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 매출은 34조(+19%), OP는 3.4조(OPM 10.1%) 예상됩니다. 물량/Mix효과(+1.1조)/환율(+2,599억)을 추정합니다. 북미 판매비중(1Q23 25%/YoY +0.2%pt) 및 RV 비중(55%/+1.1%pt) 확대 추세가 지속됩니다. 

[금융] 매출은 5.6조(+3%), OP는 3,986억(OPM 7.1%) 예상됩니다. 금융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신차 판매 호조에 따른 안정적인 실적 시현이 예상됩니다. 

[기타] 매출은 2.1조 (+4.2%), OP는 1,750억(OPM 8.2%) 예상됩니다.

연초 영업이익 가이던스(OP 10.2~11.9조) 가정 대비, 물량 부합/원재료&ASP&환율 긍정적인 상황입니다. 

2H23 인센티브/환율 불확실성으로 피크아웃 우려가 지속되고 있으나, 1) 생산/출고-소매 추이를 고려할 때, 재고 축적이 더디고, 2) 인센 상승/환율 하락 가정하더라도 연간 12조원의 이익체력 사수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추가로, 2023년 배당 가이던스(연결 지배순익 기준, 배당성향 25% 이상)을 고려할 때, 2023년 DPS는 11,500원 이상 가능할 것입니다. 6/29일 종가 기준으로 배당수익률은 보통 주가 5.6%/우선주(우/2우B/3우B)가 10% 이상 수준입니다. 보통-우선주 시총 괴리율을 고려할 때, 우선주 투자 전략 또한 유효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대차 컨센서스 및 리포트: 삼성증권 (23.6.21)

- 6월 20일에 개최된 현대차 CEO Investor Day는 ‘Heritage를 가진 자동차 기업이 어떻게 혁신업체를 이길 것인가’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구성.
- 핵심기술 내재화와 경쟁사 종속화 전략을 추진하는 테슬라에 맞서, 현대차는 ValueChain 및 파트너사와 함께 생태계 확장 전략을 추진.
- 현재 OPM 9~10%의 고수익성은 압도적인 하드웨어 기술에 기반. 이 기술은 7월 출시되는 ‘아이오닉N’에 확대 적용되어, 현대차의 Value 확장 가능성을 입증할 전망

 

현대차 2023년 CEO Investor Day: 재무 / 전기차 전략 / 미래 사업 / 리스크 관리로 구성.

1. 재무: 전동화 투자금액 증액. 고수익성을 기반으로 투자와 주주환원의 균형 추구.

1)향후 10년간 109.4조원 투자: 전동화 관련 투자비는 33%비중인 35.8조원. 2022년 대비 연평균 1.4조원 상향(EV 전용 공장, 배터리 JV 투자, 충전)

2)2026년. 2030년을 기점으로 투자금액 비중 조절: EV+미래 사업 비중은 2023년 53%→ 2026년 57% → 2031년 62%

3)고수익성 유지와 주주환원 정책: Cash Cow역할을 하는 내연기관차의 투자 회수기 진입과 프리미엄 브랜드(제네시스), 고성능 브랜드(아이오닉 N)을 통해 고수익성 유지. 이는 투자 재원과 주주환원(25% 이상의 배당성향과 자사주 소각) 정책의 재원

 

2. 전기차 판매 목표 상향 및 수익성 10% +α 전략: 모듈러 아키텍처 및 브라운필드 중심의 생산으로 수익성 확보, 배터리 설계기술 내재화 및 구조화 배터리 기술개발로 고성능 전 기차 개발.

1) 전기차 판매 목표, 2026년 94만 대(비중 18%) 및 2030년 200만 대(비중 34%):

2) 2025년 eM, eS 플랫폼에 도입되는 모듈러 아키텍처

3) 생산 방식, 혼류 생산의 강점 활용

4) 배터리 기술 역량 고도화 및 전 영역 Value Chain 구축

 

3. 미래 기술, 2031년 이후 수익화 예상: 자율주행, SDV, 로봇, UAM, 수소

1)자율주행과 SDV: 자율주행은 모셔널, SDV는 42Dot이 기술개발, 사업화 추진. 독립 사업체를 두는 것은 빠른 기술개발과 Try & Error를 통해 사업화 방향성을 도출하기 위함.
2)로봇: 보스턴다이나믹스와 현대차 내에 로보틱스랩에서 개발. 보스턴다이나믹스는 Spot, Stretch,Atlas등 인간 친화적 로봇 기술 개발. 로보틱스랩에서는 웨어러블로못, MobeD, DAL-e 등 서비스 로봇기술 개발.
3)항공모빌리티: MS와 협력 자율주행 솔루션 개발. 슈퍼널-허니웰과 전기항공택시 개발.
4)수소 생태계: 수소에너지 기반 밸류체인 확장. 그룹사 역량 활용하여 수소생태계 구축.

 

리스크 관리: 중국 사업과 글로벌 밸류체인 재편

1)중국사업 구조조정: 공장 5개 → 2개, 1개 공장은 기 매각, 2개공장 매각 추진 중. 라인업은 13개에서
8개로 축소. 제네시스, 아이오닉 N 출시를 통한 브랜드 고급화 전략. 판매 대수 증가에 중점을 두지 않
을 것.
2)글로벌 공급망 재편: 현지생산 확대 및 현지 밸류체인 구축. 2030년 현지생산목표 34%. 이 중 미국
은 75%, 유럽은 54% 비중. 배터리 셀 조달은 70%를 JV를 통한 조달. 3개의 배터리 JV 있으며, 추가
확대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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