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인덕원은 현재 지하철 4호선만 지나가고 있지만,
월곶~판교를 연결하는 월판선과 인덕원~동탄을 연결하는 인동선이 생길 예정이며,
또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C노선도 생길 예정입니다.
월판선, 인동선, GTX-C노선과 인덕원 복합환승센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월판선(월곶~판교) 2027년 완공 예상
월판선은 월곶부터 판교까지 운행하는 노선으로, 총 10개 공구로 나누어 공사를 진행하게 될 예정입니다.
1, 6, 18공구는 턴키방식으로 진행 중이며, 나머지 공구는 실시설계를 발주하여 업체가 선정 완료된 상태입니다.
2027년 상반기에 완공이 예상됩니다.
월판선은 총 40.3km 구간이며, 그 중에서 시흥시청/광명/인덕원/판교는 급행열차가 정차할 예정입니다.
월판선은 일반 71km/h이며, 급행의 경우 107km/h으로 운행된다고 합니다. ( 일반지하철은 32.5km/h )
참고로 완행은 15~20분 배차, 급행은 30분 배차 예정이라고 하나, 이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인동선(인덕원~동탄) 2027년 완공 예상
인동성은 동탄부터 인덕원까지 운행하는 노선으로, 총 12개 공구로 나누어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체 12개 공구 중 1공구와 9공구 등 2곳(턴키방식)에서만 공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인덕원-동탄 복선전철(37.1km)은 2026년 완공을 목표로 하였으나,
2022년 8월 기획재정부가 4개 역 추가에 따른 사업비 증가 등을 이유로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결정하면서,
전 구간 착공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GTX-C노선(수원~덕정)
GTX-C노선은 덕정~수원을 잇는 약 74.8km 노선으로,
지하 20m 안밖을 다니는 일반 수도권 지하철과 달리, 지하 60~70m 터널을 뚫는 대심도 방식의 광역급행철도입니다.
올해 상반기 실시협약을 맺고, 하반기에 착공에 돌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GTX민자사업 구간 사업진행
1. 민간 투자 시설 사업 기본계획 (RFP : Request For Proposal)
2. 민간 투자 시설 사업 기본계획 (RFP) 고시
3. 우선 협상대상자 공모, 선정
4. 실무 협상 및 실시협약 도출
5. 실시계획 수립 및 승인, 고시
6. 착공
7. 개통
GTX-C노선과 관련하여, 국토교통부와 은마아파트가 갈등을 겪고 있는데, 빠른 시일 내에 잘 해결되었으면 합니다.
인덕원 복합환승센터
인덕원역에 기존 4호선과 더불어, GTX-C노선, 인덕원~동탄선(인동선), 월곶~판교선(월판선)까지 총 4개 노선이 지나갈 예정이며, 이에 복합환승센터 건설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인덕원역 개발은 안양시과 경기도 도시주택공사(gh)가 함께 개발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복합환승센터는 주거, 업무, 상업, 문화 등을 한 건물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갖춘, 스마트 복합건물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복합환승센터와 공공지식산업센터와 더불어 공공임대 및 공동주택 796세대,단독주택 18세대, 근린생활시설, 환승주차장 그리고 문화제육공공시설이 들어서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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