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시흥시의 복합환승센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시흥시에는 서해선만 지나가고 있지만,
추후 시흥시청역에 현재 운행 중인 서해선을 비롯하여 신안산선, 월판선이 지나가게 될 예정이며,
환승 교통거점을 구축하기 위해 시흥시청역 복합환승센터 건설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현재 시흥시청 주변에 상권 및 아파트 외, 시흥시청역 주변은 빈 땅으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흥시청역 주변은 복합환승센터, 상업시설, 단독 주택, 오피스 상권, 체육시설 등 다양한 시설들의 건립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중 시흥시청역 복합환승센터는 광석동 300번지 일원(장현지구 내 자동차정류장) 1만 7016㎡ 부지에,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시행자 이레일(주)(대우건설 컨소시엄)이 BTO(수익형 민간 투자사업) 방식으로 추진됩니다.
지하 2층에서 지상 5층까지 연면적 5만 9848㎡ 규모로 조성이 됩니다.
지하 2층은 환승주차장, 지하 1층~지상 2층은 터미널, 지상 3층은 근린생활시설, 지상 4,5층은 운동시설 및 문화시설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5층 규모로 예정된 것을 10층 규모로 확대하기 위하여, 2020년 3월, 6월 장현지구 지구단위계획 변경에 대해 국토교통부와 LH에 건의하였지만, 반려되었습니다.
이에, 5층 규모로 진행하는 것으로 2021년 10월까지 각종 인허가와 실시설계 등의 처리과정을 거쳐 실시협약을 체결한 후 2022년 말부터 착공이 진행할 예정이었습니다만,
사업시행자인 이레일(주)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와 투자리스크 부담 등 복합적인 문제로 사업이 주춤했었습니다.
이후, 다시 재추진이 되어 2024년 착공과 2026년 준공 후 9월 운영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해당 사업은 시흥시가 LH로부터 부지를 매입(307억 원)하고, 이레일(주)는 환승센터를 건립, 준공 후 20년간 운영한 뒤 시에 기부채납 하는 형태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사업개요
- 조성위치 : 시흥시 광석동 522번지
- 사업기간 : 2022 ~ 2026년
- 주요 시설 : 버스·택시 승강장, 여객터미널, 환승주차장, 부대시설(공공·상업·문화시설 등)
- 규 모 : 부지면적 17,012.6㎡
- 총사업비 : 307억 원(시비 100% / 부지매입비, 이자포함)
- 사업시행자 : 이레일(주) [소사-원시선 민자사업자]
추진현황
- 2011.03. : 소사-원시선 실시계획 승인(국토교통부)
- 2017.03. : 복합환승센터 조성부지(장현지구 자동차정류장) 매입계약
- 2018.11. : 사업시행에 따른 기본협약 체결(시흥시↔이레일(주))
- 2019. ~ : 사업규모 변경 및 관련 지구단위계획 변경 검토
추진계획
- ~ 2022.12 : 기본설계
- 2023.01 ~ 09 : 교통영향평가, 건축심의 등 인허가
- 2024.03 : 착공
- 2026.08 : 준공
향후에는 시흥시청역에는 아래와 같은 노선이 지나가게 될 예정입니다.
1) 서해선(2024년 연장 개통 예정)
2) 여의도까지 20분대로 이동이 가능한 신안산선(2025년 예정)
3) 판교역까지 30분대로 이동이 가능한 월곶판교선(2027년 예정)

서해선 2024년 완공 예정
서해선은 2018년 6월에 원시~소사역까지 개통되었습니다.
현재 개통된 원시~소사역을 제외하면, 앞으로 개통 예정인 서해선 구간은 2구간입니다.
1. 2023년 상반기 예정 : 대곡~소사를 연결하는 대곡소사선(23.3km)
2. 2024년 6월 예정 : (충청남도) 홍성~(경기도) 송산을 연결하는 홍성송산선(89.2km)
대곡소사선이 중요한 이유는 경기도권과 충청권을 세로로 연결해주는 서울까지 접근성을 높이는 노선이라는 점입니다.
서해선을 통해, 1호선, 3호선, 5호선, 7호선, 9호선, 공항철도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신안산선 2025년 개통 예정(1단계)
신안산선은 경기도 시흥시, 안산시를 여의도까지 연결하는 철도교통망으로 2025년 개통 예정(1단계)이며,
총 44.909km구간이며, 사업비 4조 3055억 원이 투입되는 사업입니다.

신안산선은 y자형 복선전철로, 광명역을 기점으로 두 개로 나뉩니다.
- 여의도~KTX광명역~목감역~중앙(4호선)~한양대(안산) (안산구간)
- 여의도~KTX광명역~매화역~시흥시청(서해선)~국제테마파크(화성) (시흥구간)
이후, 신안산선 2단계로 여의도~공덕~서울역까지 연장하는 안을 국토부가 발주하였는데,
언제 완공될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논의가 된 것은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월판선(월곶~판교) 2027년 완공 예상

월판선은 월곶부터 판교까지 운행하는 노선으로, 총 10개 공구로 나누어 공사를 진행하게 될 예정입니다.
1, 6, 18공구는 턴키방식으로 진행 중이며, 나머지 공구는 실시설계를 발주하여 업체가 선정 완료된 상태입니다.
2027년 상반기에 완공이 예상됩니다.
월판선은 총 40.3km 구간이며, 그중에서 시흥시청/광명/인덕원/판교는 급행열차가 정차할 예정입니다.
월판선은 일반 71km/h이며, 급행의 경우 107km/h으로 운행된다고 합니다. ( 일반지하철은 32.5km/h )
참고로 완행은 15~20분 배차, 급행은 30분 배차 예정이라고 하나, 이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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