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광명뉴타운의 도로 정비에 대해서 소개드리겠습니다.
현재 광명은 광명사거리 중심으로 광명뉴타운 재개발을,
철산역을 중심으로 광명 재건축 사업이 동시에 진행되고 있습니다.
재건축은 도로와 같은 기반 시설이 잘되어 있는 반면,
재개발은 도로가 좁고 기반 시설이 좋지 못하여,
재개발을 진행하면서 도로 확장공사 등 교통 기반 시설 정비를 위한 공사가 함께 진행되어야 합니다.
현재 광명시에서는 광이로 확장 공사를 완료하였고, 현충터널 설치 및 새터로 확정을 할 예정입니다.
광이로 확장공사
광명 재개발을 남북으로 연결하는 새터로, 광이로가 있는데, 현재 광이로는 확장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광이로 확장공사 구간은 광명음악사~광명초교 구간으로, 상습 정체 구간에 해당되었습니다.
광이로 확장공사 이전에는 일방통행만 가능한 도로였지만, 광이로 확장공사 이후에는 4차선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새터로 확장공사
새터로의 경우, 2차선에서 4차선으로 도로를 확장할 예정입니다.
광명 뉴타운 사업이 완료되는 시점을 대비하여 남북측을 관통하는 교통망을 마련하기 위한 도로로,
광명 11구역 완공시점에 맞춰 새터로 확장이 완료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광명시 현충터널
현충터널 설치 사업은 현충근린공원에 터널을 만들어,
광명대교와 연결하는 6~8차선 도로를 확장하는 정비사업입니다.
현충터널이 완공되면 광명1동, 2동, 철산2동과 광명대교를 넘어, 가산디지털단지로 연결됩니다.
이로 인해, 가산동 방면 교통 체증을 분산시켜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규모 : 폭 30m, 연장 281m (터널 221m, 도로 60m)
현충터널은 광명2구역, 5구역 그리고 광명시와 협약을 체결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광명 5구역이 주관사로서 모든 건설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광명시와 광명 2구역은 비용만 분담합니다.
터널공사 비용의 분담 비율은 광명시가 57% 조합이 43%를, 43%를 2구역과 5구역이 나눠서 분담할 예정입니다.
현충터널 설계와 실시계획 인가는 받았습니다만,
현충터널 경계로부터 불과 3~10m 거리에 주택이 있어, 선형변경 없이 현 계획대로 공사를 진행하면,
터널 공사로 인한 주택 붕괴 등을 염려해 터널 인근의 뱀수마을 주민들의 민원으로 착공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환경영향평가, 사전재해영향성검토, 지하안전영향평가, 설계안정성 검토, 디자인심의/도시계획실시인가 용역수행 중입니다.
이러한 용역을 2024년 3월까지 완료하고 광명시청의 실시계획인가를 받은 후 시공사를 선정하여 공사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터널 공사기간은 약 1년 6개월 정도 소요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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