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리포트

의료로봇 관련주, 큐렉소 주가 전망

반응형

의료로봇 등을 영위하고 있는 큐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큐렉소 기업 현황 및 주요사업 

동사는 1992년 설립되었으며, 2006년 의료업계에 첫 발을 내디딘 이래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끊임없는 도전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의료기술 제공을 목적으로 2007년 6월 미국 ISS사의 자산 일체를 인수하고 인류 최초의 ‘완전자동 수술로봇’을 연구·개발하며, 글로벌 시장을 무대로 판매 확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7년에는 현대중공업 의료사업부문 인수로 연구개발-제조-판매 라인을 구축하며 국내 최고의 연구인력을 확보하였습니다.

 

큐렉소의 주요 연혁은 아래와 같습니다.

 

2011년 최대주주가 한국야쿠르트로 변경되며 의료로봇 개발 및 제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2022.7.1 기준, 한국야쿠르트는 지분 30.5% 보유)

 

현재 큐렉소는  의료로봇사업부문, 임플란트사업부문무역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의료로봇사업부문은 정형외과 수술로봇인 '큐비스-조인트(Cuvis-joint)', '큐비스-스파인(Cuvis-spine)', 재활치료로봇인 '모닝워크(Morning Walk)' 및 기타 의료기기를 판매하고 있으며, 임플란트사업부문은 인공관절보형물인 임플란트 판매하고 있으며, 무역사업부문은 식품원료를 수입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별 주요 상품 및 제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사업부문별 재무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현재 큐렉소의 의료로봇 부문별 매출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의료 로봇 매출 추이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재무현황

1. 포괄손익계산서
2022년도 매출액은 650억원, 영업이익 11억원(영업이익률 1.71%), 당기순이익 -30억원(순이익률 -4.68%)입니다.

 

2. 재무상태표
2022년 자산총액은 984억원, 부채총액은 167억원으로 부채비율은 20.47%입니다.

 

3. 현금흐름표
2022년도 영업활동현금흐름은 -131억원, 당기순이익은 -30억원입니다. 

 

동종업계 업종분석

동종업계인 솔고바이오, 덴티스, 이노시스, 씨유메디칼과 펀더멘털 비교 시, 자산총계와 매출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큐렉소 컨센서스 및 리포트: SK증권(23.6.28)

- 4 월 CUVIS-Joint 日 독점 판매 협약 이어 6 월 CUVIS-Spine 새 모델 美 FDA 승인
- 1 분기에만 작년 연간 대비 절반 이상 수출 달성, 하반기에도 성장 이어갈 것
- 인도 시장 중심 성장했던 1Q23, 매출처 다변화되며 추가 성장 가능
- 의료 인력 부족+인력 불균형+로봇 수술 장점 부각되며 수술 로봇 시장 성장세
- 올해 의료 로봇 분야 매출, 무역 사업 부문 매출 비중 뛰어넘는 원년 될 것

 

해외에서 인정받는 기술력

큐렉소 수술 로봇의 해외 시장 진출이 더욱 탄력 받을 전망이다.

지난 4월 교세라 그룹과 일본 내 인공관절 수술 로봇 CUVIS-Joint 의 독점 판매 협약을 맺은데 이어 지난주 23 일(금)에는 척추수술 로봇 CUVIS-Spine 의 리뉴얼 모델(CS200)이 미국 FDA 로부터 승인을 받았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미 올해 1 분기에만 인도 시장을 중심으로 2022년 연간 수출 대수(33 대)의 절반 이상을 수출(17 대)한 바 있는 큐렉소는 하반기 추가적인 성장 모멘텀을 맞이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큐렉소만의 경쟁력, 더욱 확고해질 것

글로벌 수술 로봇 시장은 ① 초고령화 및 저출산 등에 기인한 의료 인력 부족, ②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인력 불균형 심화, ③ 수술 로봇이 갖는 다양한 장점 및 소비자 인식 개선 효과 등이 맞물리며 더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그 가운데 큐렉소를 비롯한 우리나라 의료/수술 로봇의 경쟁력은 특히 더 부각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이다. 의료/수술 로봇은 값비싼 의료 장비라는 인식이 강하지만, 우리나라 의료/수술 로봇들은 뒤쳐지지 않는 기술력 대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며 틈새 시장을 공략하고 있기 때문이다. 

큐렉소는 인구 대국 인도, 초고령화 국가 일본, 세계 최고 기술과 시장을 보유한 미국 등에서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는 점은 시간이 지날수록 확고한 경쟁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이다. 2023 년은 의료 로봇 부문의 매출이 무역사업 부문의 매출 비중을 넘어서는 원년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의미 있는 도약이 기대되는 시점이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반도체/로봇 관련주, 고영 주가 전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