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기차 시장 수요가 눈에띄게 둔화하자 주요 자동차 업체들이 하이브리드 시장을 눈여겨보고 있는데요.
관련해서 하이브리드 관련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출처 - 하나증권(2023.8.24)
코리아에프티는 현대차/기아를 포함하여 국내외 완성차(GM/르노/VW, 중국OEM등)를 고객으로 하고 있으며,
카본캐니스터(매출비중 38%), 의장부품(비중39%), 필러넥(비중15%)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환경 규제의 강화로 고성능/고가 캐니스터, 특히 단가가 50% 높은 하이브리드용 캐니스터의 비중 상승, 국내경쟁사가 사업포기 등으로 반사수혜를 입고 있습니다.
자동차용 캐니스터와 필러넥, 의장부품을 주력 생산
코리아에프티는 자동차 연료탱크 내 발생하는 증발 가스를 포집하여 엔진으로 환원시키는 부품인 카본캐니스터(매출비중 38%)와 주유구에서 연료탱크까지의 유로관인 필러넥(비중 15%), 선쉐이드를 포함한 내장재인 의장부품(비중 39%) 등을 생산한다. 주 고객인 현대차/기아를 포함하여 국내외 완성차(GM/르노/VW, 중국OEM 등)를 고객으로 하고 있다. 국내 본사(매출 비중 46%)와 폴란드(비중 39%)가 주력이고, 중국(6%)/인도(6%)/미국(3%)에도 공장을 운영 중이다.
캐니스터 제품의 고가화와 글로벌 OE 수주
코리아에프티의 실적은 외형 성장에 따른 영업 레버리지 효과로 개선 중이다. 전체 영업비용의 60%를 차지하는 원재료는 유가/환율에 연동되는데, 시차를 두고 고객 정산을 받기 때문에 분기 이익에 일시 영향을 주기는 한다(1Q23 +25억원 vs. 2Q23에 반영될 20억원은 하반기 이연).
하지만, 연간 수익성에서는 의미가 적다. 실질적으로 수익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매출액 대비 고정비 비율이다. 2022년 매출액이 20% 증가할 때, 인건비(영업비용 중 10.5% 비중)/상각비(4.3%)는 각각 7%/4% 증가에 그쳤다. 결과로 매출액 대비 인건비/상각비 비율이 각각 1.3%p/0.7%p 하락하면서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다.
2023년 상반기에도 0.1%p/0.5%p (YoY) 하락하면서 영업이익률 상승(+1.8%p (YoY))에 기여했다. 영업 레버리지 효과를 가져올 매출액 증가 요인은 세 가지이다.
첫째, 캐니스터 부문에서 글로벌 OE로의 물량 증가와 믹스 개선이다.
국내 경쟁사가 사업을 포기하면서 반사 수혜가 있고, 해외에서도 경쟁사의 사업로 글로벌 OE로부터의 수주가 늘고 있다. 글로벌 OE향 납품은 수익성이 높다.
둘째, 환경 규제의 강화로 고성능/고가 캐니스터의 사용이 늘고 있고, 특히 최근 판매가 좋은 하이브리드(HEV)용 캐니스터의 비중도 상승하고 있다(캐니스터내 HEV용 비중 2021년/2022년 14%/16% → 1H23 18%). HEV용 캐니스터는 단가도 50% 높다.
셋째, 고객들의 생산 증가로 순환적 회복이 이어지는 가운데, 필러넥/의장부품에서도 아이템 다각화가 진행 중이다.
P/E 3배 대의 Valuation 기록 중
2023년 매출액/영업이익은 10%/47% 증가한 6,192억원/285억원(영업이익률 4.6%, +1.1%p)으로 예상한다.
외형 성장에 따른 고정비 부담의 완화 덕분이다. 현재 주가는 P/E 3배 대, P/B 0.5배 수준의 낮은 Valuation을 보유하고 있어 저평가된 상태이다. 중기로 HEV용 캐니스터의 성장과 글로벌 OE로의 확대가 성장을 이끌 것이다.
다만, 제품군의 50%가 내연기관 차량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전기차로의 전환은 위협이고, Valuation 제약 요인이다.
e-Fuel(친환경합성연료) 활성화가 이런 위험을 제어할 수 있지만, 이는 산업 생태계의 조성이 담보되어야 하기 때문에 시일을 두고 지켜봐야 할 사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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