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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주식리포트

지주사/조선 관련주, HD한국조선해양 주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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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주사이면서 조선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는 HD한국조선해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 기업 현황 및 주요사업

동사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된 지주회사로서, 지배기업인 동사와 종속회사(20개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주회사(持株會社, Holding Company)란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한 회사이며 단순히 주식을 소유하는 것만이 아니라, 해당회사의 주식(의결권)을 법적기준 이상 보유함으로써 그 회사에 대하여 실질적인 지배권을 취득하는 것을 사업의 목적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19년 6월 3일(분할등기일 기준)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른 지주회사 요건을 충족함에 따라 공정거래위원회에 지주회사로의 전환을신고하였으며, '19년 8월 13일 공정거래위원회는 지주회사 전환에 대한 심사결과 통지를 통해 당사의 지주회사 전환 (지주회사 전환일 : '19년 6월 3일)을 승인하였습니다.

 

주요 종속 회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회사명 회사 주요 연혁
HD현대중공업㈜ '23.03.28  :  HD현대중공업㈜로 상호 변경
현대삼호중공업㈜ ㆍ'98.11.04  :  RH중공업 주식회사 설립
ㆍ'99.10.27  :  삼호중공업㈜로 상호변경
ㆍ'03.01.01  :  현대삼호중공업㈜로 상호 변경
㈜현대미포조선 ㆍ'75.04.28 :  ㈜현대미포조선소 설립
ㆍ'94.02.01 :  ㈜현대미포조선으로 상호 변경
Hyundai-Vietnam Shipbuilding Co., Ltd. ㆍ'96.09.30 :  Hyundai-Vinashin Shipyard Co.,Ltd. 설립
ㆍ'19.12.31 :  Hyundai-Vietnam Shipbuilding Co., Ltd.로상호 변경
HD현대에너지솔루션㈜ ㆍ'16.12.21 :  현대중공업그린에너지㈜ 설립
ㆍ'19.05.17 :  현대에너지솔루션㈜로 상호 변경

ㆍ'23.03.27 :  HD현대에너지솔루션㈜로 상호 변경

 

지배기업인 HD한국조선해양과 종속회사의 사업부문별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조선사업은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 등의 건조와 수소ㆍ암모니아 추진운반선을 개발하고 있으며,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ㆍ저장설비 공사, 발전ㆍ화공플랜트공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LNG 운반선에서 강한 신조 발주 심리가 나타나고 있는 상황에 원가 상승이 추가적으로 겹치며 신조 선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해양플랜트사업은 장치산업이자 고부가가치산업으로서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설비의 사양이 설치 지역 및 원유 또는 가스의 생산 조건에 따라 복잡하고 방대하여 상대적으로 제작공기가 길고 공사금액이 큰 특성을 갖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유가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중형엔진,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디젤엔진보다는 이중연료엔진(DF엔진)의 가격대가 높게 형성되어 있으며, 이중연료엔진 적용률이 증가하면서 전반적인 엔진 가격은 증가 추세입니다.

그린에너지(태양광) 사업은 제품 제조를 위한 설비 구축이 요구되는 장치산업이며 동시에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투자가 요구되는 기술집약적인 산업입니다.

미드스트림(Mid-stream) 시장에 속하는 셀과 모듈은 조립 산업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인건비와 재료비 비중이 높습니다. 또한 장치 산업이 아니기에 진입장벽이 상대적으로 낮은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생산업체가 많은 완전 경쟁시장에 속하고, 업스트림(Up-stream)에 비해 공급 과잉 정도가 가장 심화되어 있습니다.

 

사업부문별 생능력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3년 사업연도의 가동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재무현황

1. 포괄손익계산서

2022년도 매출액은 173,020억원, 영업이익 -3,556억원(영업이익률 -2.05%), 당기순이익 -2,952억원(순이익률-1.71%)입니다.

2. 재무상태표

2022년 자산총계는 298,835억원이며, 부채총계는 175,713억원으로 부채비율은 142.72%입니다. 

3. 현금흐름표

2022년도 영업활동현금흐름은 4,622억원이며, 당기순이익은 -2,952억원입니다. 

동종업계 업종분석

동종업계에 속한 HD한국조선해양,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현대미포조선, HSD엔진 펀더멘털 비교 시, HD한국조선해양 > 삼성중공업 > 한화오션 > 현대미포조션 > HSD엔진 순으로 자산총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HD한국조선해양 컨센서스 및 리포트: SK증권 (23.7.20)

- 2Q23 매출액 5 조 6,490 억원(+34.9%, YoY), 영업이익 1,840 억원(흑전, YoY) 전망

- 최근 주가 상승 부담에도 자회사들 실적개선과 수주 고려 시 상승여력 충분

- 현대삼호중공업의 매출인식의 본격화 및 수주세는 동사의 밸류업 기조를 유지

- 친환경 선박 분야에서 그룹사들의 시너지는 중장기적 경쟁력 확대로 이어질 것

 

투자의견 매수 유지, 목표주가 155,000 원으로 상향

HD 한국조선해양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55,000 원으로 상향한다.

목표주가 상향의 근거는 현대삼호중공업을 포함한 자회사들의 실적 추정치 상향 조정에 따라 2023 년 7 월 기준 12M Fwd BPS 155,591 원에 Target PBR 1.0 배를 적용하여 산출했다. 최근 주가 상승 폭 높았지만 자회사들의 실적개선 및 최근 수주세를 고려하면, 지주회사임을 감안해도 현재 주가는 여전히 매력적이라는 판단이다.

 

23 년 2 분기 매출액 5 조 6,490 억원, 영업이익 1,840 억원 전망

23 년 2 분기 매출액은 5 조 6,490 억원(+34.9%, YoY), 영업이익은 1,840 억원(흑전,YoY), OPM 3.3%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한다. 조선 자회사들의 건조물량 증가와 선가상승 영향에 따른 실적 개선이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중이며, 특히 현대삼호중공업의 고선가 LNGC 매출인식의 본격화되며 동사의 실적 개선을 견인하는 중이다.

 

현대삼호중공업이 견인하는 벨류업

2023 년 7 월 18 일 기준, 동사는 올해 조선/해양 부문 수주목표의 약 90%를 달성한 것으로 추정되며 수주와 실적 측면 모두 경쟁사 대비 양호한 모습이다. 현대삼호중공업은 고선가 건조물량의 확대와 선가상승 영향으로 국내 조선사들 중 실적 개선세가 가장 빠른 것으로 추정되며, 올해 수주목표를 224% 이상 달성하며 이미 수주잔고를 가득 채운 상황이다.

따라서 현대삼호중공업이 동사의 밸류를 견인하는 모습은 중장기적으로 지속 될 것으로 판단한다. 또한 점진적으로 강화될 IMO 환경규제는 친환경 선박 분야에서의 HD 현대 그룹사들의 시너지를 더욱 부각되게 만들며 경쟁력 확대로 이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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